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유틸

티스토리 블로그 vs 구글 블로그스팟 vs 워드프레스 후기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하고 있다면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 입니다. 각각의 장단점 또한 명확하기 때문에 어느것으로 시작해야 할지 고민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저도 테스트겸 티스토리와 블로그스팟,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모두 운영해 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결과가 재미있게 나오네요.


티스토리 vs 구글 블로그스팟


두곳 모두 무료 입니다. 방문자가 많아도 트래픽에 대한 고민을 전혀 할 필요가 없죠. 티스토리의 장점은 네이버, 다음에 비교적 손쉽게 컨텐츠 공유가 가능 하다는 사실 입니다. 그에 비해 블로그 스팟은 조금 떨어집니다. 저도 10개 정도 블로그스팟을 테스트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 섹션에 그나마 상위에 올라오는것은 한개 정도 입니다. 하지만 완벽한것은 아니고 아주 경쟁력이 약한 키워드일 뿐 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보다는 다음에 조금더 접근이 쉽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블로그는 네이버 에서도 다음에서도 그다지 친하지는 않은듯 하네요.


최근 티스토리는 자체 내에서 반응형 페이지를 선보이기도 하고 몇몇 분들이 무료로, 유료로 배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숫자는 많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구글 블로그스팟은 템플릿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는데 하루 이상이 소요될 정도로 정말 방대한 양을 자랑 합니다.


방문자수에 주력하고 싶다면 티스토리. 개성있는 스킨과 디자인으로 홈페이지나 사이트같은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블로그스팟을 추천 합니다.



유료 서비스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이나 티스토리가 무료 서비스로 운영된다면 워드프레스는 철저히 유료 입니다. 물론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곳도 있지만 용량이 매우 적습니다. 개설 후, 블로그 섹션까지의 진입이 어렵 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단 성공하고 나면 소위 말하는 저품질의 위험이 가장 낮은것도 워드프레스 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경험 이니 의견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어느곳이 가장 좋을까?


이역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워드프레스 > 구글블로그스팟 > 티스토리 순서 입니다. 티스토리나 블로그스팟이 2차 도메인 형태를 띄고 있는데 비해 워드프레스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그런것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포스팅에 대한 자유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권리침해 관련 게시글 중단 조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특히, 대출 관련 글을 작성할때 두드러 집니다. 반면 워드프레스나 블로그스팟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자유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100%는 아닙니다. 블로그스팟의 경우에도 상황에 따라 게시물 제한은 물론 블로그 전체를 중지 시키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스팟. 제가 경험하고 느낀 부분 입니다. 만약 장기적으로 운영을 하고자 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추천 합니다. 국내가 아닌 해외 소식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면 블로그스팟이 좋습니다. 국내에 한정되고 일 방문자를 생각한다면 티스토리가 좋습니다. 이처럼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한번씩 테스트 후, 결정을 하셔도 좋을듯 합니다.